현재 Query의 cost 분석

toad 경우 ctrl + e 클릭

SELECT * FROM EMP

ACCESS FULL은 고객 테이블을 FULL SCAN하겠다는 의미다. 어떠한 인덱스도 통하지 않고 테이블을 직접 접근해 전체 데이터를 읽는다는 의미다. 플랜에서 이 용어가 보인다는 것은 다음의 3가지 경우에 해당한다.

첫째, 해당 쿼리에 대한 적절한 인덱스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로써 필요한 인덱스를 생성함으로써 해결 가능하다. 
둘째, 인덱스는 존재하지만 부정확한 통계정보로 인하여 인덱스를 타지 않는 경우로써, 최신의 통계 정보를 구성하거나 힌트절을 사용해 해결할 수 있다. 
셋째, 테이블 FULL SCAN하는 것이 인덱스를 통한 랜덤 엑세스보다 유리한 경우로써, 데이터 조회 범위가 커서 인덱스를 사용하는 것이 별로 효용성이 없을 때다. 위의 쿼리는 조회조건이 없으므로 바로 이 경우에 해당한다.

플랜을 해석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레벨(깊이)이 다른 경우에는 안쪽 레벨부터 해석한다.
둘째, 레벨(깊이)이 같은 경우에는 위에서 아래로 해석한다.

따라서 위 플랜은 1번(가져와서), 2번(SORT해서), 3번(보여준다)순으로 해석하면 된다.


플랜을 자세히 보면, 고객 테이블을 FULL SCAN하는 1번의 비용(Cost)은 633K인데 반해, SORT하는 2번의 비용(Cost)은 6M임을 알 수 있다. 결국 4,200만 건의 데이터를 가져오는 비용보다, 가져온 데이터를 SORT하는 비용이 10배 가량 높음을 알 수 있다. 대부부분의 개발자들은 튜닝 시 조건절 컬럼의 인덱스 유무에 관심을 갖지만, SORT를 없애는 것도 튜닝에서 중요한 부분임을 알 수 있다

index 추가

cost 비교 

 

참고자료

https://argolee.tistory.com/m/67

'DB > ora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th 구문  (0) 2020.08.22
Database 구조  (0) 2019.11.14
테이블-컬럼 수정/추가/삭제  (0) 2019.10.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