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요 

서비스를 운영 중에 에러가 발생하면 그 원인을 찾기위해서는 로그를 직관적이며 빨리 찾아볼수 있도록 관리 해야 에러에 대해 빠르게 대응이 가능하다.

아래 Tomact의 로그관리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로그관리전략

catalina.out 과 catalina.YYYY-MM-DD.log 파일을 중복으로 유지하는 것은 특히나 운영 환경에서는 파일 시스템 낭비 뿐 아니라 성능 저하 요인이 된다.

특히, catalina.out은 stdout / stderr 와 모든 서비스의 디버깅 내용까지 로깅되기때문에 무분별하게 커지기때문에

이를 효율적이게 로그를 관리하기위해 아래 2가지 방법으로 로깅을 합니다.

 

첫 번째는 용도 별로 로그를 분리/관리하고 standard out, standard error 는 보지 않아도 되는 경우.

  • catalina.out 파일은 생성하지 않는다. (catalina.sh 에서 /dev/null 처리한다)
  • catalina.YYYY-MM-DD.log 파일로부터 daily rotate 되는 시스템 로그를 모니터링한다.
  • 응용에서는 framework 의 로그를 활용하거나 log4j 를 사용하여 별도의 로그를 남긴다.

두 번째는 모든 로그를 하나의 파일(catalina.out) 에서 보고 싶은 경우.

  • 현재 방식으로는 catalina.out 파일이 비대해 질 수 있으므로 서버의 logrotate 기능을 사용하거나 별도의 로그 분리 스크립트를 적용하여 daily 혹은 일정주기마다 강제 분리되도록 한다.
  • catalina.YYYY-MM-DD.log 파일은 생성하지 않는다. (logging.properties 에서 설정)

 

이외에 manager, host-manager 등에서 생성되는 로그도 manager나 host-manager 를 사용하지 않거나 굳이 로그가 필요 없다면 logging.properties 에서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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